1. 소비 패러다임을 바꾼 뉴커머스
1) e-Commerce 2.0 :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로 기존 업체들은 이커머스로 사업 모델을 전환했다.
- 2020년 이후 짧아진 배송 시간
- AI를 활용한 이커머스 강화 ( 배송 예측, 빠른 배송, 큐레이션 등 )
=> 고객에게 놀라운 가치를 제공한다.
=> 2025년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던 이커머스 시장은 COVID-19로 인해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되었다.
2) 한국에서 이커머스 2.0 시이 유독 급속도로 확산된 이유
- 스마트폰 보급율 95%
▶ 외국의 경우, 60세 이상 노인들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저조하다.
▶ 외국은 디지털 전환이 안된 인구의 비중이 높다.
▶ 한국의 경우 뛰어난 디지털 학습력을 보유하고있다.
- '빨리빨리'문화
- 아파트형 밀집 주거형태
=> 이커머스 2.0이 뉴커머스의 핵심 영역으로 부상
3) 이커머스 2.0 중요한 시사점
- 라스트 마일 (Last Mile) 서비스의 강화
▶ 소매업의 정체성으로 해석될 정도로 중요해짐
▶ 충성 고객 확보가 가능한 지점
▶ 경비 절감을 실현할 수 있음
▶ 관련IT 기술 개발이 필요함
▶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: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배송의 마지막 단계, 즉 고객과의 마지막 접점 의미
① 빠르고 정확하고 아전하게 배송하는 것이 목적이다.
② 최종 소비자에게 가는 마지막 단계에 집중한다.
③ 이커머스 플랫폼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.
2. 뉴커머스의 시대 : 라이브커머스, 유커머스, 풀필먼트 서비스
1) 라이브 커머스 : 살아 숨쉬는 상거래
- 2015년 중국에서 시작
- 현재 중국 내 150조 이상이 거대 산업
ex) 유튜브 실시간 중계
▶ TV홈쇼핑 + 유튜브 라이브
▶ 소비자와 생산자의 실시간 소통
▶ 재미와 중독성이 높음
2) 유커머스 (U-Commerce) : 풀필먼트 서비스
-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
▶ 대형 물류센터를 보유함
▶ AI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품 예측배송이 가능한 IT능력 보유
3. 뉴커머스의 시대 : 큐커머스, D2C채널
1) 큐커머스 (Q 'Quick' - Commerce )
- COVID-19로 인한 재택근무 확대와 *슬세권(슬리퍼 신고 이동)성장으로 주거지 인근 상권만 활성화됨
- 음식 배달을 하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한 배달의 시대가 옴 → 단기간 성장한 배달 플랫폼
2) D2C채널 ( Direct to Consumer )
: 제조업체가 유통업체(플랫폼)를 통하지 않고 소비자를 바로 자사몰로 유입시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이커머스 형태
=>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라이브커머스로 대체되는 형태로 나타남
=> 수많은 뉴커머스의 탄생과 새로운 영역에 대한 확장이 기대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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