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DT(Digital Transformation)와 디지털 마케팅
* DT :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서 기존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경영 전략이다.
▶ 개인의 디지털 트래스포메이션 =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.
* 빅데이터 : 쌓아 두기만 하던 데이터를 재조명하고 이로부터 의미를 잘 찾아 활용하자.
▶ 비즈니스 전략 + 비즈니스 트렌드 + 비즈니스 방법론적인 빅데이터
1) 기업 내부에서 보유하고있는 Internal 데이터
- 우리의 상품을 인지하고 있는 고객들의 데이터 : 채널 방문 고객의 행동 데이터
▶ 고객 경험 최적화
▶ 구매 경로 최적화
2) 외부에서 제공하는 External 데이터
- 검색데이터나 소셜데이터 같은 경우 : 고객의 정황이나 맥락을 기록하여 관심과 니즈를 파악할 수있는 데이터
▶ 시장의 흐름
▶ 소비자들의 관심사 파악
=> 데이터는 비즈니스 밸류 체인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준다.
3) DDDM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( Data Driven Decision Making )
▶ 경험이나 지식/직관 + 데이터 (증거) 기반의 의사결정
2. 데이터로 트렌드 분석하기
1)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: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얻는과정
▶ 트렌드 센싱 : 업종, 라이프스타일, 트렌드,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 전반에 걸쳐 분석
2) 조사 방식으로서의 빅데이터 가치
① 샘플링의 규모가 다르다.
- 해당 주제에 관심을 표현한 거의 전수에 가까운 데이터를 보는 것
② 듣고, 관찰하는 조사 방식이다.
- 조사자의 의도나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상대적으로 적다
- 소비자의 이중적인 태도를 어느정도 배제할 수 있다.
③ 추세 파악이 용이하다.
- 데이터를 통하여 과거에서 현재까지 흐름의 세기나 강도를 파악할 수 있다.
④ 조사의 확장성이 우수하다.
- 조사 설계가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더라도 분석 과정에서 추가적인 질문과 가설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용이하다.
⑤ 실시간으로 현황 파악
- 성과가 의도대로 도출되고 있는지 곧바로 확인이 가능하다.
⑥ 소비자에 대한 이해
- 소비자들의 정서를 폭넓게 이해,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.
⑦ 접근성이 좋다.
- 시장의 인사이트가 필요할 때 데이터를 활용하면 바로바로 접근이 가능하다.
=> 빅데이터로 시장을 분석한다면 이전보다 다양한 가치 생성이 가능하다.
3. 데이터로 디지털 광고 집행하기
* 구매 과정에서 구매 고객들의 모수는 줄어듦 ( 퍼널 형태 )
▶ 각 단계별로 만들어지는 데이터들을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에 따라 퍼널의 면적을 넓힐 수 있음
* 광고 성과의 파악을 위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
① 가설 수립
② 데이터 수집
③ 데이터 분석
④ 인사이트 도출
⑤ 실행
⑥ 검증
4. 데이터 분석을 위한 질문 도출 및 가설 수립 프로세스
1) 쓸만하고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질문을 도출하고, 가설을 수립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은?
- 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핵심
① 질문 나열
▶모든 질문을 빠짐없이 도출
② 질문의 범주화 및 질문의 구조화
▶ 질문의 의미에 따라 질문 그룹핑 → 그룹핑한 질문을 Hierarchy 구조로 정리 ( MECE 중복과 누락이 없게 접근 )
③ 분석 결과의 활용 가치 정의
▶ 질문에 대한 분석 결과가 문제 해결 및 개선 활동에 어떻게 활용이 가능할지 고민
④ 가설적 인사이트 도출
▶ 분석 결과에 대해 가설적인 인사이트 도출
2) 구체적이지 않거나 개념이 뭉뚱그러진 질문의 해결은?
-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심층적으로 정리 및 분석하여 핵심 질문을 도출해야함
- 질문을 통해 도출된 데이터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, 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함
=> 목적 지향적인 질문 전략 필요
5. 데이터 구조의 이해
( 숫자 ) 수치적인 의미 : metric or measure
( 문자 ) 문자형 데이터 : dimension
( 시간 ) 시간 정보 : time dimension
* 데이터 분석 = 데이터 전처리 + 데이터 해석
- 분석지향적인 데이터로 전환하는 것 = 데이터 전처리
▶ 데이터 활용 스킬
▶ 분석한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스킬 (= 데이터 리터러시 )
▶ 맥락적인 해석
-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세스
- 데이터 분석의 스킬
- 분석된 결과를 의미있고 통찰력있게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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