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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gital Marketing Study

36. 소비자 반응 및 리뷰 분석

by co._.da.i 2023. 4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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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고객 반응 분석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하기

* 텍스트 데이터 분석

    - 웹 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남긴 댓글 정보

    - 고객들의 리뷰 반응 데이터

ex) 구글플레이에서 '인스타그램' 앱 리뷰 스크랩 하기

* Instant data scraper 사용하기

 해당 앱 검색 → 리뷰 더보기 → 브라우저 우측 상단 'Instant data scraper' 클릭 → '무한 스크롤'에 체크

→ '크롤링 시작'클릭 → 리뷰 페이지 내 '더보기' 클릭 혹은 스크롤을 계속하며 스크랩 시작

* LISTLY 사용하기

해당 앱 검색 → 리뷰 더보기 → 브라우저 우측 상단 'LISTLY' 클릭 → 'LISTLY 부분'클릭

→ 원하는 영역에 선택 → 'RUN LISTLY' 클릭 → 스크래핑 페이지 링크 공유도 가능함

* 추출 데이터로 유용한 의미 도출하기

- 비정형 데이터(문자) 분석 방법

  ▶특정 키워드로 언급된 리뷰 건수 분석

  ▶특정 단어를 통한 평가와 별점을 비교 가능

  ▶ 리뷰 데이터 안에서 다양한 의견 분석 가능

- 엑셀에서 사용자 의견 파악 방법

키워드 입력 → 해당 키워드 포함된 리뷰 건수 파악

=COUNTIF(리뷰 칸,"*"&포함할 키워드 칸&"*")

* 워드 클라우드(시각화 작업)

  ○ http://www.tagxedo.com/app.html

  ○ https://www.microsoft.com/silverlight/Default

  - 데이터 안에서 많이 언급되는 키워드를 크게 표시

  - 대략적으로 어떤 주제가 많이 언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에 용이

 

실버라이트 앱 설치 → 웹사이트에서 키워드 입력 → 텍사도 카테고리 상단 'road(불러오기)' 기능 클릭

→ 스크랩핑 한 데이터에서 도출할 텍스트를 모두 복사 → 텍사도 'Enter Text' 란에 붙여넣기 후 'sumit(제출)' 클릭

 

▶워드 클라우드 분석을 통해 우리 제품/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반응의 경향을 분석할 뿐 아니라, 특정 기능에 관한 소비자 반응도 살펴볼 수 있다.

 

2. 고객이 주는 평가 및 별점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하기

정량적인 추이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 정성적인 분석이 필요하다.

'포장'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자.

- 평균 별점 항목을 함께 표기하여 키워드/주제별 만족도 비교

=averageif(리뷰칸,"*"&포함할 키워드 칸&"*",별점칸)

- 사용자의 관심사, 만족도 등에 관련한 추세 확인 및 특정 평가 지표 간의 비교 가능

* 키워드 별 5~1점 평점의 분포도

- 주제의 성격을 판단할 수 있음

-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구성 비율 비교 및 전체적인 추세의 파악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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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고객이 남긴 리뷰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하기

* 배열 함수를 이용한 분포 파악 방법

'포장'셀 생성 → 'Search'함수 적용 → '포장'이라는 단어가 리뷰에서 몇 번째 언급되었는지 확인

* search 함수를 통해 숫자가 표기된(=특정 키워드가 포함 된)리뷰 수

=count(숫자를 셀 영역)

* '포장'이라는 단어가 리뷰에서 몇 번째 언급되었는지 확인한 search 함수 값에

IF 함수를 추가하여 ( '결과가 0보다 클'경우 = 키워드가 언급 되었다 ) 는 조건을 줌

조건을 만족한 리뷰의 별점이 몇점인지를 호출, 그렇지 않으면 "(공백)"

 

* 만약 에러라면 IFERROR 이것을 error 값이 아니라 "(공백)" 으로 처리 하겠다는 수식을 추가함 ( 우측 이미지 )

* 포장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리뷰의 평균 별점

* 포장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리뷰의 각 별점의 분포도 값을 구해

만족/불만족의 분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.

 

* 여기에서 나누기 리뷰 수를 해서 차지하는 비율의 값을 구할 수 있다. ( 우측 이미지 )

* 수식을 복사해, 키워드만 바꿔 나가면 모든 값을 자동으로 구할 수 있다.

=>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엑셀 함수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한 확장, 응용, 적용의 과정이 필요하다.

* 리뷰 파악의 목적

- '숫자의 비중'과 '리뷰 건수'의 파악을 통하여 구체적인 개선점 도출의 판단 기준 수립

  + 특정 단어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의 정성적 파악

 

리뷰와 별점 셀만 복사 → sheet2에 별도로 붙여넣기 한다.

→ 만약IF '포장' $F$2 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리뷰 C2 가 0보다 크다면 >0 , 0+1 A1+1을 하고, 그렇지 않다면 0 A1 을 입력한다.SEARCH   만약 에러가 발생할 경우IFERROR 그냥 0 A1을 입력한다. ( 우측이미지 )

=IFERROR(IF(SEARCH($F$2,C2)>0,A1+1,A1),A1)

 

▶ 숫자가 바뀌는 지점들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리뷰가 있는 지점이다.

=VLOOKUP( 찾을 값의 셀,연동할(=검색할)셀 범위,반환값의 첫번째 열,근사값)

▶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리뷰만 모아서 볼 수 있음

* 텍스트에서 '특정 키워드'가 들어간 부분 부터 '특정 글자수' 까지만 보려면?

MID 함수 사용 : 문자열의 지정 위치에서 몇 개의 문자를 가져올 것인지 지정할 때 사용

 

옆에 있는 텍스트에서 '포장'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위치부터 10글자를 보겠다.

=MID(보기를 원하는 텍스트 셀,SEARCH(특정 키워드 셀,키워드를 찾을 텍스트 셀),원하는 글자 수)

▶ 포장에 대한 내용을 어떻게 언급했는지 효율적으로 탐색 할 수 있다.

=> 고객은 프로덕트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?

=> 자사 마케팅 플랜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을까?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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