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유통생태계의 정의와 유통경로 설계
유통 :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전달되는 물류 포함 모든 단계를 일컫는다.
생태계 : 살아움직이는 비즈니스 시스템을 말한다.
* 유통 생태계 : ex)E-mart , GS리테일 등
* 도매 기업 : 물류회사, 창고 보관업, 물류센터 전문 기업
1) 기존 유통 생태계 : 광고 및 전자결제 등 현금 흐름 중심의 유통기능을 제공했다.
현재-향후 유통 생태계 : IoT, AI 등 디지털화에 의한 리테일 테크 발달로 다야한 유통 기능을 제공한다.
▶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흐려지는 빅블러 현상이 나타나며 발생한다.
2) 유통생태계를 왜 알아야 할까?
- 제조, 소비 외 모든 과정이 유통에 해당된다.
- 마케팅 경쟁력을 개선할 수 있다.
- 커뮤니케티션 능력이 향상된다.
3) 유통 구조의 포인트
- 우리의 제품을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시킬 것인가?
-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하기 위한 방법 모색 과정이다.
2. 산업에 따른 유통과 물류 로지스틱스
* 유통경제 : 생산과 소비가 만나는 중간상
- 생산과 소비가 만나도록 하는 것이다.
- 제품을 적시, 적소에 소비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.
- 소유권과 물류가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현상이다.
1) 유통과 물류
유통 : 물건 및 소유권이 유통업체 똔느 소비자에게 옮겨지는일련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.
물류 : 상거랭에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이 이동하는 물적 흐름을 위한 제반활동을 말한다.
=> 일자리의 14%, GDP의 8%를 생산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.
2) 빅블러 현상 : 業(업) 이라고 하는 정체성이 붕괴되고있다.
- 유통산업은빅블러 현상이 가장 명확하게 드러난다.
3. 유통경로와 리테일러의 마인드
* 유통경로 : 제품유형에 따른 일반적인 유통경로의 구조와 전략이 필요하다.
1) 제품을 소비자의 가정에 배달하는 3가지 유통 방법
- 집약적 유통 : 최대한 많은 판매처를 갖는 것이 목표이다.
- 전속적 유통 : 특정한 지역에서 하나의 중간상에게만 제품을 공급하는 배타적 유통을 말한다.
- 선택적 유통 : 자격을 갖춘 소수의 제한된 판매망을 활용하는 유통방법이다.
2) 리테일러 마인드 : 훌륭한 리테일러를 만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말이 있다.
- 리테일러의 정체성
( 성공적인 고매 기관의 5가지 핵심 요소 )
▶고객의 문제 해결
▶고객 존중
▶고객과의 정서적 감정 교류
▶공정한 가격
▶고객의 시간 절약
- 파는 것이 인간이다 _ 다니엘 핑크
▶A ( Attunement, 조율 ) : 고객의 니즈 파악 → 동감과 공감 → 고객의 문제 해결
▶B ( Buoyancy, 회복하는 힘 ) : 준비된 리테일러로서 자세를 갖춤 → 24시간 '부력(꾸준히 계속 됨)'을 유지하는 것 → 비즈니스 성공
▶C ( Clarity, 명확성 ) :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지 → 소비자의 니즈에 맵핑 → 성공하는 리테일러
=> 리테일러는 작게 나눠서 팔아야 하며, 소비자의 감성까지 고려해야 한다.
3) 진정한 리테일 비즈니스
- 불특정 다수 고객들의 감성까지 고려해야한다.
- 우리의 비즈니스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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