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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gital Marketing Study

40. 광고 성과 데이터 분석 및 해석 (2)

by co._.da.i 2023. 4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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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대시보드 제작 실습 ① : 광고 성과 가시성의 향상을 위한 대시보드 제작

▶ 요일 데이터 추출 

 데이터 요일로 변경 방법 참고 )  https://acupofstory.tistory.com/43

 피벗테이블  '요일, 노출, CTR' 선택 → '삽입' → '추천차트' 클릭 → 보조 지표를 '꺾은선'박스에 체크

  피벗테이블  '시간, 노출, CTR' 선택 → '삽입' → '추천차트' 클릭 → 보조 지표를 '꺾은선'박스에 체크

슬라이서를 잘 활용해 원하는 요소들만 연동해서 볼 수 있도록 할것

여러 종류의 차트를 보기 쉽게 하는 '대시보드' 만들기

엑셀 '대시보드'시트 생성 → 위에서 만든 차트 두가지를 '잘라내기' 후 새 시트에 '붙여넣기' → 차트영역의 '서식'을 통해 디자인 변경 → 다른 사람들도 보기 편하도록 디자인 적용

 

  - 시간대에 따른 성과의 추이 파악

  - 각 매체에 따른 노출 비율을 파이그래프로 탐색

2. 대시보드 제작 실습 ② : 광고 주요 지표를 나타내는 스코어 카드 제작

 ※ 대시보드를 구현할때는 주요 지표(숫자,수치)를 항목으로 표현해주어야함. = 스코어카드

대시보드 위쪽에 텍스트 칸을 삽입하여 합계, 클릭율 등의 수치가 연동되도록 함

피벗테이블 시트로 이동 → 주요지표 '값'선택  각 주요 지표 ( 노출,클릭,CTR,전환,CVR) 합계 표시 → 각 항목의 제목 입력 후 ' =제목 입력칸&char(10)&text(합계칸,"#,###") ' 수식 입력 → 대시보드 시트로 이동  텍스트 칸 삽입  텍스트 칸 클릭  수식 창에 ' =                '칸 클릭

▶슬라이서를 통해 지표를 변경하면 조건의 변화에 따라 결과가 변동되게끔 연동됨

 

※ 요일과 시간대에 따른 결과를 자동으로 문장화 하기

피벗테이블 시트로 이동  표 하나 복붙  복사된 표를 노출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  맨위의 셀 ex)F4 에 가장 노출이 많은 시간대가 항상 정렬됨  요일도 마찬가지로 정렬  새로운 셀에 ' = "해당 기간동안 노출이 가장 많았던 시간대는 "&$F$4&"시간대이고"&char(10)&클릭률이 가장 높았던 요일은 "&$i$4&"요일입니다." 입력 → '대시보드 시트에 텍스트칸 삽입   텍스트 칸 클릭 → 수식창에 ' =                '칸 클릭

▶슬라이서를 통해 지표를 변경하면 조건의 변화에 따라 문장의 결과값이 변동되게끔 연동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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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광고 성과 데이터 분석 시 고려사항

1) '가설 → 데이터 → 데이터 분석 → 시사점 → 실행 → 검증' 의 과정이 단발성이 아니라 선순환하며 계속되어야 한다.

2) 성과분석의 DRIVE법칙

D: Decision Supportable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의미한 분석

R: ROI Oriented 비용대비 발생하는 효율의 정도를 파악하는 ROI 를 지향

I : Insight 시사점이 있는 데이터분석

V: Validity & Visibility 데이터의 집계 기준이나 유형을 명확하게 파악,분석할 수 있는 가시성 확보

E: Endless 지속적인 분석을 통한 누적되어 역량으로 쌓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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