웹로그 Weblog
: 웹에서의 항해 기록
1. 로그분석 (UX Analytics), 왜 해야 하는 걸까?
1) 웹로그 Weblog : 웹에서의 항해 기록
2) 방문자 분석
- 첫 방문, 재방문에 따른 관심사의 변화
- 초반에 관심이 형성되는 영역
- 시간 경과에 따른 관심의 변화 양상
▶마케팅 전략의 성공 여부 분석
▶고객의 불편함 발생 여부 분석
=> 고객지향적 UI 설계
3) 고객의 행동 데이터 분석
- 고객의 의도 이해
- 고객의 쾌적함 점검
4) 로그데이터 : 고객들이 남기는 행동 데이터
[ 대표적인 로그 데이터 분석 도구 ]
- 어도비 애널리틱스
- 네이버 애널리틱스
- 구글 애널리틱스 (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 ) =>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수 도구이다.
2. Google Analytics로 UX(User Experience) 분석하기.
1)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 구조
- 실시간(Realtime)
▶ 현재 웹사이트 접속자 수
▶ 방문자가 보고 있는 상품
- 잠재고객(Audience)
▶ 웹사이트 방문자 연령대와 성별
▶ 모바일 기기 사용 여부
▶ 접속한 브라우저 환경
■ 구글의 ABC 프레임워크/철학 :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는 소비자 구매 퍼널 단계에 따른 ABC Framework로 구성되어있다.
=>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페이지는 ABC의 주요 지표로 구성되어있다.
- 획득(Acauisition)
▶ 웹사이트 접속 경로 분석
▶ 획득 기기 보고서를 통한 마케팅 채널별 효과 및 효율 파악
▶ 마케팅 예산의 상당부분을 고객 유입을 위해 집행하기 때문에 마케팅 투자에 대한 성과보고 목적으로 활용함
- 행동(Behavior)
▶ 웹사이트 방문자의 경험 분석
▶ 방문자의 사이트 및 APP과의 상호 작용 및 이용 행태
▶ 이용자의 정보 탐색 패턴 과정을 통해 페이지 및 탐색 경로의 최적화
▶ 사이트 내 검색 서비스 사용 내역 분석을 통해 방문의도와 목적 이해
- 전환(Conversion)
▶ 우리가 원하는 성과의 달성 여부 분석
▶ 기업의 목표 액션인 구매, 회원가입, 목표 페이지 도달 등의 달성 정도
▶ 최소 1개 이상의 목표 설정을 해야 활성화됨
▶ Conversion 당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잠재 매출로 성과 정의
2)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Dimension & Metric
- 기본 지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
▶ 사용자 ( Users )
: 특정 기간 동안의 방문자 수 ( 어느 정도의 허수가 포함되어있다. )
▶ 세션 ( Sessions )
: 방문 후 이탈까지 취하는 일련의 상태 (세션이 끊기는 현상 ex. 재로그인 등이 포함되어있다. )
▶ 페이지뷰 ( Pageviews )
: 방문자가 본 페이지 및 상품의 수
▶ 세션 당 페이지 뷰
: 한 번 방문 했을 때 몇 페이지를 확인할까?
▶ 평균 세션 시간
: 로그인부터 로그아웃까지 평균 체류시간은?
▶ 이탈률
: 첫 페이지 방문 후 바로 이탈하는 비율 ( 이탈률이 높으면 방문을 의도하는 콘텐츠가 없을의미한다. )
▶ 새로운 세션
: 새로운 방문자 수 ( 웹사이트의 성장조건 - 신규 유저의 증가 ) ( 쿠키를 기반으로 카운트한다. )
=> 쿠키 기반 카운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GA4 전면 개편 2020.11
-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사이트의 연계기능 확장
- 구글 애널리틱스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음
=>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을 통해 마케팅 최적화를 달성한다.
3. 데이터-드리븐 마케팅 Case Study : 닷 워치 Dot Watch
시각장애인 대상의 스마트워치 제품
▶ 단순 노출 위주의 국내 마케팅 전략 → 실패
- 한국 인구 수 중, 점자 사용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의 가족/지인이 해당 제품을 추천할 수 있는 인구 비중은 5%
→ 국가별 유입 경로 분석 결과 미국이 1위 ( 잠재 타겟 7천 200만명 ) → 미국 시장 공략 결정
→ A/B 테스트 : 몇 개의 소재를 활용한 성과 테스트 진행 → 정보성 콘텐츠의 반응이 가장 좋았다고 분석됨 → 노출/유입 상위 지역 리스트 도출 → 페이스북 광고를 끝까지 봤는지 분석해서 관심도 측정 → 75%이상 시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미지 광고를 집행해 사이트로의 유입을 유도함
▶ 방문자의 구매 발생 과정 분석, 활용하여 마케팅 최적화를 통해 질적인 변화를 확인함
- 브랜드 조회수 71% 증가
- 제품 판매 846%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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