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소셜미디어의 이해
=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.
*소셜미디어의 특징 : 일방적 소통이 아닌 상호 간 소통이 가능한 이원적(Two - Way) 플랫폼이다.
▶ 소셜 미디어 마케팅 = 소비자와의 소통으로 기업의 메시지를 어떻게 재생산하고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인가?
* 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온/오프라인 채널 별 적합한 마케팅이 필요하다.
▶ 온라인(디지털) = 타켓 중심 채널 선정과 브랜드 메시지 전달을 통한 유효 고객을 확보한다.
- SNS콘텐츠 / 디지털 캠페인 / 광고 콘텐츠
▶ 오프라인(전통매체) = 오프라인 매체 간 연결을 통한 브랜드 인지를 확대한다.
- TV CF / IPTV 홈쇼핑 / 옥외광고
* SNS 채널 전략 : 소비자와 관계 형성하기
▶ PULL 전략
- Publishing : SNS 채널에서 활용할 콘텐츠를 발행한다.
- Uploading : 해시태그 및 SEO 전략을 활용해 정보 탐색시 콘텐츠를 노출한다.
- Landing :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제품의 특장점을 소개한다.
- Linking : 소개, 부가 정보 확인을 위해 홈페이지 유입을 유도 한다.
▶ 3T 전략 ( 광고 채널 전략 ) : 제품의 필요성을 느끼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서 Targeting을 적용해
구매욕구를 자극하는 광고 집행 전략 → 제품 구매, 직접적인 구매 유도가 가능하다.
- Timing, Targeting, Thing
2. 페이스북의 성장과 광고 집행의 기본 구조
* 페이지 : 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대상의 마케팅 또는 홍보 목적으로 활용한다.
- 페이지 팬 수가 증가하면 팬들의 활동을 통한 '오가닉 도달'을 늘려서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다.
- '팬 수 늘리기'가 아닌 '팬덤 형성'을 위한 방향성으로 나아가는 중이다.
- 페이지의 특징
▶ 목적 : 온드 미디어(Owned Media), 브랜드의 팬페이지 성격이다.
▶ 공개 여부 : 공개
▶ 사용자 분석 : 팬의 행동방식 분석이 가능하다.
▶ 광고 여부 : 팬의 활동을 소스로 활용한다.
* 페이스북 마케팅의 장점
1) 페이지 운영에 대한 인구 통계학적인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.
2) 다양한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. ( 페이스북 메신저 / 페이스북 샵 )
3) 잠재 고객 확장을 위해 중요한 플랫폼이다. (2030 젊은 고객층이 많이 유입되는 플랫폼)
* 페이스북 마케팅의 단점
- 시간 경과(타임라인)에 따라 뒤로 밀려나는 콘텐츠이다.
▶ 검색 보다는 우연한 기회에 정보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.
*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 툴 '대시보드'
- 모든 캠페인 통계 및 분석을 한 곳에 모아 과거 및 현재 캠페인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.
* 페이스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
▶ 광고
- 캠페인(Campagin) 단계 : 광고 게재를 결정 후 가장 먼저 시작하게 되는 부분으로,
페이스북이 광고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를 선택하도록 유도한다.
) 인지도 : 브랜드 인지도 / 도달
) 전환 : 전환 / 카달로그 판매 / 매장 유입
) 관심 유도 : 트래픽 / 참여 / 앱 설치 / 동영상 조회 / 잠재 고객 확보 / 메시지
- 광고 세트(Ads Set) 단계 : 광고가 게재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단계이다.
) 페이스북의 타겟팅 옵션을 사용하여 광고의 타겟을 설정하도록 한다.
) 위치, 성별, 연령 등을 선택하여 타겟을 결정하도록 한다.
) 예산을 만들어 광고 일정을 설정하고 노출 위치도 선택하도록 한다.
- 광고(Ads) 단계 : 고객과 타겟에게 표시되는 결과물이다.
) 이미지, 동영상, 문구, 행동 유도 버튼 등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택하도록 한다.
) A/B 테스트를 통해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같은 변수를 변경하여 가장 성과가 좋은 전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.
▶ 브랜딩
- 정보 전달 & 쌍방향 소통
3. 페이스북 마케팅 핵심 전략
* 고객 행동 분석 → 데이터 구축 및 분석 → 페이스북 Ads Algorism 구축
* 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이 핵심이고, 페이스북은 이것들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.
* 3:1 전략 : 게시물 4개 중, 1개는 고객의 흥미와 관심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.
-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흥미로운 콘텐츠의 확산을 이끌어내야 한다.
▶ 단순한 업로드 창구가 아닌,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철전한 관리가 필요하다.
=>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 보다는 고객이 '공유하고 듣고 싶은 이야기'를 타겟에게 잘 전달해야 한다.
* 즉시성 : 시의성을 고려해야 한다. 일시적으로 뜰만한 콘텐츠를 생산해야한다.
* 리스티클 콘텐츠 : 정보를 얻기 위해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보를 확인하기 좋은 형태로 콘텐츠를 생산해야한다.
* 전단지 효과 : 노출 단계에서 소비자를 한눈에 사로잡지 못하는 콘텐츠는
버려지는 전단지와 같이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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